오전 시간: OT
각종 서류 작성 및 학원 전반에 대한 교육
본 수업
소스파일 =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파일
컴파일 = 소스파일을 기계어 파일로 번역하는 것
기계어: 0과 1로 이루어진 코드 (2진수)
즉,
소스파일 -> 컴파일 -> 기계어가 되는 것
• 아스키(Ascii) 코드 ( 코드 통일화)
7 6 5 4 3 2 1 0
-> A = 0 1 0 0 0 0 0 1
2^6+2^0 = 64+1 = 65 -> 65가 A임
• 8bit = 1byte
자바의 특징
• 모든 운영체제에서 실행 가능
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• 자바 개발 도구 (JDK)
https://jdk.java.net/java-se-ri/17 여기에서 설치했음.
->환경변수 꼭 설정하기
•이클립스 설치 후 Hello World 실습
javac 바이트코드
-> a.java --------------> a.class ---------->a.class (window용 JVM)
---------->a.class (Linunx용 JVM) 모든 운영체제에서 자동적으로 실행이 된다.
• 변수를 선언 ( 메모리를 할당)
int num;
자료형(정수형) 변수명(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)
• 초기화
num = 100;
-> 이 2개를 합치면 int num = 100;
• 기본형 8가지 -> 값을 직접 저장(반드시 암기)
1. boolean을 제외한 나머지 7가지는 서로 형 변환이 가능함
2. 변수의 첫 글자는 문자, $, _만 가능 (숫자로 시작 불가)
3. 첫 문자는 소문자, 이어서는 대문자로 (관례임)
4. 예약어( 자바에서 이미 의미를 갖고 사용되는 단어)는 변수로 사용할 수 없음.
5. char 타입도 정수형으로 보는 경우가 많음
• 참조형 -> 값의 위치를 저장
- 배열
- 클래스
- 인터스페이스
리터럴
• 소스 코드에서 프로그래머에 의해 직접 입력된 값
특정의미를 부여하는 문자
1. \ -> 따옴표를 표현해줌
2. \t (tab)
3. \n (new line)
4. \u (유니코드 16진수)
64 32 16 /8 4 2 1
0000 0000 0 1 0 0/ 0 0 0 1
0 0 4 / 1
• 형변환 연산자
1 0000 0001(9비트) = 257
->이걸 byte로 바꾸면 8자리만 가져감 8비트니까... 그래서 1만 남는거임 (이해안갔던 부분 복습)
-> s= short / i=int/ l=long으로 이해할 것
• 형변환 연산시 주의해야할 점
-> s= short / i=int/ l=long으로 이해할 것
복습 문제
package chap2;
public class Test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1. 잘못된 문장을 골라내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.
char a='a';
char b="a"; -> 큰따옴표 대신 작은따옴표를 써야함
String c="a";
String d='a'; -> 큰따옴표로 써야함
char e='ab'; -> 1개의 문자만 가능
String f="ab";
char g = ''; -> 스페이스바라도 넣어야함
String h = "";
byte var1 = 128; -> byte는 -128~127이기 때문에 오류 발생
short var2 = 128;
int var3 = 28L; ->Long 타입이 int 타입보다 크기 때문에 형변환연산자 int를 붙여줘야함 -> 질문하기 /아니면 28L에서 L을 뺌
long var4 = 128L;
float var5 = 1.2; ->double이 더 크기 때문에 1.2f 라고 해야함 (실수형 리터럴은 기본이 double형 이기 때문)
double var6 = 1.2;
float var9 = '1'; // 정상이지만 char형이 float형으로 형변환 되는 것 -> '1'의 아스키 코드값 49가 출력 됨.
}
}
2. 변수를 선언하기 위해서는 자료형과 변수의 이름을 결정해야합니다.
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고르시오.
변수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는 이유를 작성하시오
A. false ->자바의 예약어임
B. default -> 자바의 예약어임
C. _var
D. a-class -> 변수 명은 _, $만 가능
3. 변수를 선언하기 위해서는 자료형과 변수의 이름을 결정해야합니다.
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고르시오.
A. s#arp -> # 변수명 사용 불가
B. static ->예약어
C. _class ->가능
D. class ->예약어
4. byte 형을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값의 허용 범위는 얼마입니까?
-128~127
첫날 무난하게 잘버틴듯 :)
내일 챙겨야 될거
충전기
노트북?
쿠션
구디아카데미 후기, 국비지원 IT 개발자 취업, 김명신강사님 후기
'구디 아카데미 수료 과정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구디아카데미/클라우드 활용 자바개발자 양성과정/•6일차/국비지원IT개발자 취업 / 김명신 강사님/10.30 (0) | 2023.10.30 |
---|---|
구디아카데미/클라우드 활용 자바개발자 양성과정/•5일차/국비지원IT개발자 취업 / 김명신 강사님/10.27 (0) | 2023.10.27 |
구디아카데미/클라우드 활용 자바개발자 양성과정/•4일차/국비지원IT개발자 취업 / 김명신 강사님/10.26 (0) | 2023.10.26 |
구디아카데미 후/클라우드 활용 자바개발자 양성과정/•3일차/국비지원IT개발자 취업 / 김명신 강사님/10.25 (0) | 2023.10.25 |
구디아카데미 후/클라우드 활용 자바개발자 양성과정/•2일차/국비지원IT개발자 취업 / 김명신 강사님/10.24 (0) | 2023.10.2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