FileOutputStream
파일에 데이터를 저장
주요 메서드
void write(int data) : 1byte 출력
void write(byte[ ] buf) : buf의 내용을 출력
void write(byte[ ] buf, int start, int len) : buf의 내용을 start 인덱스부터 len 길이만큼 출력
FileOutputStream : 파일에 내용을 쓸 수 있는 스트림
out.txt : 파일이름의 파일이 없는 경우 자동으로 생성됨. 사용자가 파일 생성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경우
(권한이 없는 경우 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함)
new FileOutputStream("out.txt") : out.txt 파일에 데이터를 쓸 준비완료. 기존의 내용은 사라짐
new FileOutputStram("out.txt",true): out.txt파일에 데이터를 쓸 준비 완료. 기존의 내용에 새로운 내용이 추가됨
FileWriter
텍스트형 데이터를 파일에 저장하기
주요메서드
void write(int data) : 2byte 출력
void write(byte[ ] buf) : buf의 내용을 출력
void write(byte[ ] buf, int start, int len) : buf의 내용을 start 인덱스부터 len 길이만큼 출력
void write(String str) : str의 내용 출력
BufferedReader 보조스트림
1. 새로운 기능추가됨 : readLine() 메서드 추가.
2. 객체 생성시 다른 스트림을 매개변수로 받음.
PrintStream 보조스트림
->출력기능 강화
1. OutputStream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
2. write( ) 기능을 확장 -> print( ), println( ), printf( )
- 모든 자료형 출력 기능 확장
- 예외처리 생략 가능
3. 표준출력(System.out), 표준오류(System.err) 객체의 자료형으로 쓰임
4. 객체 생성시 OutputStream을 매개변수로 받아야 함.
ObjectOutputStream
1.객체를 외부로 전송할 수 있는 스트림
2. 전송되는 객체는 반드시 serializable(직렬화)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여야 함.
3.ObjectInputStream 객체로 읽을 수 있음.
ObjectInputStream
File 클래스
파일이나 폴더의 정보를 관리하는 클래스
주요메서드
getAbsolutePath( ) : 절대 경로
boolean mkdir( ) : 폴더 생성 -> 생성 성공시 true / 실패시 false 리턴
boolean mkdirs( ) : 여러 단계의 폴더 생성
boolean createNewFile( ) : 파일 생성 성공시 true/
getName( ) : 파일 이름 리턴
length( ) : 파일의 크기(바이트)
boolean exists( ) : 존재하는 파일(폴더) 존재하면 true/ 없으면 false
boolean renamteTo(File f) : 파일의 이름을 f로 변경
long lastModified( ) : 1970 이후부터 파일 수저이간까지를 밀리초 리턴
boolean delete( ) : 파일 삭제
소감: 오늘놓쳤던 토막 상식
동일한지 물을때 문자열String은 "=="이 아니라 .equals 사용해야함.
문자열은 ' ' 절대 안돼 잘못알고있었음
문자열을 정수형으로 = Integer.ParseInt( );
구디아카데미 후기/ 국비지원IT개발자 취업 / 김명신 강사님/